관리 메뉴

미위마인드

코칭심리학 공부방 피드백 본문

1. 코칭심리학 공부방

코칭심리학 공부방 피드백

생각 파트너 코치올 2021. 7. 13. 16:16

< 나만의 코칭 프레임워크 만들기 >

 

1. 이번 주는 총15차로 진행한 '코칭심리학 공부방' 마지막 시간입니다. 함께 해주신 참가자 분들에게 감사를 전합니다. 이번 과정에 대한 참가자 피드백을 반영하여 '코칭심리학 이론과 코칭 현장에서 활용하는 방법'을 더 구체적으로 다루려고 합니다. 코칭심리학 공부방 2기는 7월 3일(토)부터 진행합니다. 주교재인 '코칭심리학 워크북(Coaching Psychology Workbook)'을 우편으로 보내드립니다. 또한 '증거기반 코칭사례분석'을 새로운 과정으로 추가하여 6월 29일(화)부터 10주간(1기)진행합니다. 두 과정의 공부방 시작 시간은 저녁 8:00~10:00 (2시간)입니다.

<과정 보러가기> https://thinkingpartner.co.kr/770

 

2. 오늘 '코칭심리학 공부방' 화요그룹 미팅을 마쳤습니다. 공부방에 대한 피드백을 구글폼으로 설문조사한 결과와 국내 코칭 환경 변화에 따른 이슈를 Zoom으로 설문조사한 결과를 공유했습니다. 두 방법 모두 처음 사용해 보는 것이고 내용도 시사점이 많아서 흥미로왔습니다. 특히 '나만의 coaching framework'을 개발하는 과제에 대해 의견을 공유하여, 값진 시간이었습니다. ‘나만의 고유한 코칭 프레임워크 만들기’, 우리 모두의 열정을 끌어내는 코칭 프로젝트입니다. 감사합니다.

 

<참가자 피드백>

참가자 피드백 중에 일부만 공유합니다.

 

1. 참가자 A: 15주차를 마친다니 많이 아쉽네요...^^
이석재코치님께 깊은 감사를 드리고 함께하신 모든 코치님들께도 감사드립니다.
늘 건강하시고 기쁨이 가득하시길요~~
그리고 다시 연결되길 바랍니다^^

 

2. 참가자 B: 장장 15주에 걸친 이석재 박사님의 코칭심리학 공부방 강의 잘 들었습니다. 새로운 인사이트와 많은 자극을 주는 근래에 들은 최고의 강의였습니다. 모든 코치들이 이 강의를 듣는 날까지 계속 과정을 진행해주시길 바랍니다^^ 이 박사님의 강의에 자극 받아서 저도 '코치들이 자주 사용하는 코칭 기법과 적용사례'라는 줌 공부방을 개설해볼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바쁘다는 핑게 뒤에 숨지 말고 선언하고 도전해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된 것은 어쩜 학습 외에 얻은 더 큰 수확일지도 모르겠습니다. 큰 배움과 자극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 코치님, 15차 모두 참석하시고 값진 질문과 통찰, 경험을 공유해 주셔서 감사들립니다. 코치님이 생각하시는 '코치들이 자주 사용하는 코칭 기법과 적용사례', 멋진 주제입니다. 코칭 현장에서 아주 유용한 팁을 경험할 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가자B: 앞서가는 선배님의 열정과 도전에 게으른 후배로서 많은 반성과 자극이 있었습니다. 코치님이 보여주신 이번 강의가 강의의 내용이 주는 파급력도 있지만, 도전하신 방식에 대해서도 많은 자극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나중에... 이 모든 것이 이석재로 부터 시작되었다는 말이 코치들 사이에 회자 될 날이 올 거라 생각됩니다^^

시간 압박감에 나누지 못한 저의 ABC 하나만 톡으로 나누자면.... A: 코치, B : 문제, C: 고객
A는 B를 바라보되, C와 함께 B를 해결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C가 B를 인식하는 틀 대해 질문하고, C는 변화된 인식의 틀로 B를 다시 바라보고, 그리하여 스스로 B를 해결하는 것.
A는 코칭, B는 코칭이 아닌 것, C는 A,B를 넘어서 다시 코칭. 이 과정을 주기적으로 반복하면서 코칭의 개념을 확대하기.

 

3. 참가자 C: 15주동안 같이 공부할 수 있어서 너무 영광이고 감사했습니다. 마지막 수업을 목요반으로 들어야 해서 너무 아쉽습니다... 경험 많은 코치님들의 인사이트 하나하나가 너무 소중한 배움이었습니다. 이제 혼자서 복습 모드~~시작해 보렵니다!!

 

4. 참가자 D: 이 박사님 코칭심리학 과정을 열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코칭심리학에 대해 막연하게 생각하고 있던 것을 조금더 명확하게 하고 앞으로 공부를 더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함께하신 도반님들께도 감사드립니다.

 

5. 참가자 E: 코칭심리학 공부방을 통해 코치로서 성장하는 큰 기회가 됐습니다. 이 박사님과 함께 공부한 코치님들께 감사드립니다. 배움을 실천하는 코치로 거듭날 수 있도록 복습을 하고 실제 코칭에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공부방에서 함께 검토한 ABC도 새롭게 발전시키는 과정을 밟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편한 밤 되시고 반갑게 다시 뵙기를 기대하겠습니다.^^

 

- 코치님, 그동안 말씀 나눈 것과 어제 소개 내용을 토대로 첨부와 같이 생각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Soulmate Coaching Model 개발을 응원합니다.

(공부방에서 발표된 내용에 대해 다음과 같이 수정 모델을 제공)

- 참가자 E: 박사님께서 Soulmate Coaching Model에 대해 정리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제게 큰 힘이 되는 새로운 수요일 아침입니다. ^^

 

6. 참가자 F: 이번주에는 Co-Active Coaching Balance과정을 리딩하기 위해 디자인콜을 이제 마쳤습니다. 소중한 배움의 자리를 열어주신 박사님께 다시금 감사드립니다. 저는 ABC로서 Co-Active Principles(Fulfillment, Balance, Process)와 Resonance/full self, 그리고 transformation을 생각하였는데요. Co-Active의 틀을 떠난 저만의 고유한 코칭도 찾아가보고 싶다는 생각또한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코칭심리학 공부방을 통해 도움을 받았다면, 특히 어떤 점입니까?>

- 코칭방법론에 대해 명확히 이해할 수 있었고 이를 기반으로 앞으로 증거기반의 코칭을 진행해야 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심리학적 이론에 대해서도 많은 배움이 있었고, 이후 코칭 관련 논문 작성시 방향을 잡을 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 새로운 이론(모형)들을 알 수 있었다.

- 나만의 코칭 방법론을 일관성과 반복성에 기반을 두고 정립해야 한다.

- 대학원에서 배웠던 코칭 관련 심리학에 대해 체계적으로 돌아보고, 다시 되새김질 할 수 있음이 유익했습니다.

- 코칭의 기반이 심리학에서 출발한다는 점, 증거 중심의 지식 충전

- 심리학 관점에서 코칭을 다시 생각해볼 기회가 되었다.

- 학문으로서의 코칭의 접근을 늘 고민하고 있었는데 증거기반 코칭의 중요성을 중요시하는 이 코스에 참석하게 되어서 이론적으로는 물론이고 생각의 측면에서 좀 더 확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 해외 논문과 이박사님의 코칭방법론 정립의 적용

- 코칭의 이론적 배경을 알게 되었습니다.

- 코칭과 심리학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어떻게 서로 힘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한 생각들을 그동안 해보지 못했는데 이번 공부방을 통해 그 첫걸음을 내딛었다는 것이 저에게는 의미있는 일이 되었습니다. 증거기반의 코칭으로서 Co-Active Coaching의 현재가 어디이고 그 미래는 어디를 향하게 될지 찾아보는 것도 저에게는 흥미로운 주제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공부방 이전에는 생각해보지 않았던 부분이라서 저에게 또한 의미있는 일이 될 것입니다.

- 심리학 관점에서 코칭을 다시 생각해볼 기회가 되었다.

- 심리학적인 관점에서의 코칭, 코칭과 관련한 연구들은 어떤 것들이 있나에 대해 알게되었습니다.

- 이론적 배경지식의 연결성입니다.

- 이론적 근거를 학습함으로써 코칭 프레임을 좀 더 견고하게 구성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 코칭이론에 기반을 두고 학습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특히 박사님께서 설명해주시는 말씀 한마디 한마디가 너무 인사이트 있어서 생각의 폭을 넓힐 수 있었습니다.

- 나의 코칭의 ABC를 고민하게 되었던점이요. 그것은 곧 내 코칭의 목표는 무엇인지. 그결과를 위해 어떤 방법론으로 접근하는지를 묻는 시간이었습니다.

- 코칭에 다양한 심리학적 이론 개입 방법 및 적용 사례

- 심리학의 공부하니 코칭에 대한 이해가 더 깊어졌습니다. 이해한 부분을 코칭장면에서 하나씩 적용 해 보려고 합니다.

- 이론적인 정리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 15주 준비 해 주신 박사님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코칭계 롤모델이세요. 박사님처럼 훌륭한 코치가 되기 위해 오늘부터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신념에서 끝나지 않고 목표에 도달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매주 토요일 늦은 저녁에 이렇게 시간과 에너지를 쏟아주신 박사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ㅜㅜ 박사님을 뵈면서 저 스스로가 조금씩이라도 더 나아지는 선생이 되어야겠다는 결심을 다시금 마음에 새기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정말 15주동안 너무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이석재코치님과 함께해주신 코치님 너무 영광이었습니다!!ㅋㅋ

- 존경하는 박사님.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 목욜반으로 스타트 해서 대학원 수업 땜시 부득이하게 화요일 갔다가 토욜도 왔다가..방황하던 저를 늘 친절하게 챙겨주신 이석재 박사님 감사합니다...우리의 만남은 쭈욱 이어가는 걸로 해요...*** 챔피언님 진정한 위너이십니다...많이 배웠습니다...
- 15주동안 훌륭하신 코치님. 교수님과 함께 공부해서 좋았습니다.

- 15주차를 마친다니 많이 아쉽네요...^^ 이석재코치님께 깊은 감사를 드리고 함께하신 모든 코치님들께도 감사드립니다. 늘 건강하시고 기쁨이 가득하시길요~~ 그리고 다시 연결되길 바랍니다^^

- 장장 15주에 걸친 이석재 박사님의 코칭심리학 공부방 강의 잘 들었습니다. 새로운 인사이트와 많은 자극을 주는 근래에 들은 최고의 강의였습니다. 모든 코치들이 이 강의를 듣는 날까지 계속 과정을 진행해주시길 바랍니다^^
이 박사님의 강의에 자극 받아서 저도 '코치들이 자주 사용하는 코칭 기법과 적용사례'라는 줌 공부방을 개설해볼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바쁘다는 핑게 뒤에 숨지 말고 선언하고 도전해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된 것은 어쩜 학습 외에 얻은 더 큰 수확일지도 모르겠습니다. 큰 배움과 자극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 15주동안 같이 공부할 수 있어서 너무 영광이고 감사했습니다. 마지막 수업을 목요반으로 들어야 해서 너무 아쉽습니다... 경험 많은 코치님들의 인사이트 하나하나가 너무 소중한 배움이었습니다. 이제 혼자서 복습 모드~~시작해 보렵니다!!

- 이 박사님 코칭심리학 과정을 열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코칭심리학에 대해 막연하게 생각하고 있던 것을 조금더 명확하게 하고 앞으로 공부를 더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함께하신 도반님들께도 감사드립니다.

- 본의 아니게 불량학생이 되어 송구스럽고 많이 아쉽네요. 이석재 코치님의 수업을 통해 제 수준에서나마 많은 도움이 되었기에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마지막까지 함께 하지 못해 여러 코치님들께도 사과를 드립니다. (꾸우뻑~)

 

<추가적인 의견/피드백/아이디어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 긴 시간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평생 교육이라는 측면에서 life coaching 을 국가에서 지원받을 수 있는 경로나 기회 찾기.

- 다양한 (심리학적 기반의) 코칭모델을 만들어 보는 기회가 있었으면 합니다. 현재 매 강의록의 마지막 페이지에 나온 세 개의 원을 통한 - <코칭 모델 코너>가 너무 좋습니다. 혹은 기존의 코칭 모델에 (참여자들의) 아이디어를 덧붙여 새로운 (코칭심리학) 모델을 만들 수 있도록 연습하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우선 교수님께서 코칭심리학 분야에 크게 기여하실 것이라 믿습니다!! 그리고 저는 코칭심리학에 대해 공부하기 위하여 참여하게 되었는데.. 이곳에서 여러 면에서 많이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어서 - 감사의 인사들 드립니다~!!!

- 제 자신이 코치로서 크게 성장하는 기회였다고 생각되어 이 박사님께 감사드립니다.

- 특이사항 없습니다.

- 시간의 어려움. 10시 넘으면 가야하는데 듣고싶을때 갈등ㅠ 또 15주차가 쉽지 않았으나 여러요일이 오픈되어있어서 다행이고 감사합니다.

- 고생많으셨습니다. 많이 감사드립니다.

- 매주 이메일과 카톡으로 자세히 안내해주신 모든 정보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함께 공부할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을 만들어주셔서 다시금 감사드립니다. 박사님의 영향력이 수 많은 코치들에게 밝은 빛으로, 따뜻한 울림으로 전해질 것이라고 믿습니다, 감사합니다.

- 풍부한 현장경험과 노하우, 그리고 전문성을 기반으로 코칭에 대해 깊이있게 고민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박사님께서 보여주신 태도가 곧 학습이었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 한 학기 동안 열심히 준비해 주신 것들에 감사합니다.

- 15주 동안 이끌어 주시고 지식과 경험을 나누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좋은 자료와 강의에 감사드립니다.

- 중간에 7주차 정도에 리뷰나 성찰이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배운 과정에 대한 중간 정검 정도로요. 한 20분~30분정도 단체 의견을 나눠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박사님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15주동안 행복한 토요일을 보냈습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공부하겠습니다.

- 주제에 따라서 적용할 수 있는 모형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모형을 설명하고 실제 코칭에 적용하는 사례나, 이런 모형은 이런 주제들에서 이런 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구체적인 예시들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직 코칭 경험이 없어서 이 모형들을 어디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잘 모르겠습니다.

- 15주 동안 박사님의 열정, 섬세한 준비와 지식을 나눠 주시기 위해 노력 해 주신 박사님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시즌2에서 다시 뵙겠습니다.

- 더 많은 공부가 필요해서 아직은 잘 모르겠습니다.

 

- 생각 파트너 이석재

 

 

*1기 종강기념 선물*

어제는 15주 ‘코칭심리학 공부방’ 종강을 기념했죠. 참가자 중의 한 분이 1기의 마음을 담았다며 멋진 액자와 꽃다발을 선물로 주셨습니다. 처음 받아보는 선물이죠. 섬세한 마음 씀씀이에 깊은 감동을 받았습니다. 안상윤 교수님, "감사합니다. 사진도 참 잘 선정하셨어요." 바쁜 중에도 모임에 참가해 주신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또 1기 모든 분들에게도 감사합니다. 생각나눔과 교학상장한 잊지 못할 추억입니다.

출처: https://coachall.tistory.com/771?category=971165 [생각 파트너 이석재]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