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미위마인드

목적 있는 삶, 왜 중요한가? 본문

코칭단상 글쓰기

목적 있는 삶, 왜 중요한가?

생각 파트너 코치올 2021. 7. 13. 14:58
삶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조직 내에서 리더로 성장하면서 흔히 갖는 고민은 일과 삶의 균형, 성과doing와 존재being의 균형을 잡는 것이다. 이 여성 팀장은 육아의 문제는 거의 벗어났지만 여성이라는 존재감과 성과를 내야 하는 리더로서의 역할 수행이 늘 갈등이었다. 갈등이 느껴질 때면 팀장의 마음은 늘 떠돌았다. 너무 많은 생각에 중심을 잡지 못하고 방황했다. 그는 팀장 경력과 연차가 쌓이면서 임원으로 승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고, 내심 더 성장하고 싶었다. 과연 여성 리더로서 역할을 잘 해낼 수 있을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을 하기 시작했다. 어느 화창한 날 팀장과의 첫 미팅이 이루어졌다.

 

삶의 목적에 대한 성찰

 

나는 팀장과 삶의 목적을 정하는 대화를 나눴다. 그동안의 대화에서 그는 선한 영향력을 가진 여성 리더가 되고 싶어 했다. 이 생각은 순간적으로 떠오른 것이 아니라 팀장의 역할을 하는 시행착오 체험에서 나온 삶의 이야기이다. 그 이야기 속에 팀장의 자기 발견, 성찰과 통찰의 결과가 녹여져 있다. 삶의 목적 찾기는 오히려 쉽게 진행될 수 있었다. 나는 그에게 삶에서 추구하고자 하는 가치, 그 가치를 일상에서 실천했을 때의 결과물, 그 결과물이 가치와 일치하는지에 대해 이야기 나눴다. 그리고 그 가치 실현을 자기의 것만이 아닌, 가정과 타인,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해 대화를 나눴다. 팀장은 삶의 가치를 봉사와 기여로 정했다. 삶의 목적은 자신의 삶을 통해 타인에게 봉사하고 기여하는 것이다

 

"삶의 목적을 세우면서 알게 된 것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삶의 목적에 맞는 삶을 산다는 것이 어떤 의미일지, 그 점을 다시 생각해 보았습니다. 언행이 삶의 목적과 일치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습니다. 일치성이 삶의 목적에 따른 삶을 살고 있는지를 보여주지요. 그럼, 그러한 삶을 살고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회사에서는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에 성과 피드백도 하고, 일 년에 한 번은 리더십 피드백도 합니다. 특히 리더십 피드백의 내용을 보면, 직장에서의 생활은 어떤지 알 수 있습니다. 그럼 가정생활에서는 어떻게 하죠?"

"직장생활과 가정생활은 어떤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두 생활을 구분해서 말씀하시니, 두 생활의 차이를 분명히 정의하면 좋겠습니다."

"다르지 않을까요? 환경 자체가 다른데…"

 

일과 개인 삶의 이분법적 사고가 갖는 문제

 

사람들은 흔히 일터의 삶과 개인의 삶을 구분한다. 두 삶을 균형 있게 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떤 문제가 있길래 두 삶의 균형을 생각하는가? 그 균형의 내용이 무엇인가? 사람들은 일 중심의 삶을 살고 있다. 이분법적인 시각은 자신의 삶을 외부 요구의 관점에서 보는 것이다. 삶의 주체는 자기 자신인데 말이다. 외부 요구의 관점에서 보면 일터에서의 생활과 개인생활은 다른 삶이다. 그러나 삶의 주체 관점에서 보자. 과연 그 삶은 다른 것일까? 나는 팀장에게 시선을 밖에 두지 말고 자기 자신에 두고 생각해 보도록 다음과 같이 질문했다.

  

"환경은 다르네요. 그럼 그 생활의 주체인 주인공은 어떨까요?"

"당연히 같은 사람이지요. 그러나 생각해 보니, 같은 사람인데 다르다고 생각하는군요. 가정에서 아내이며 애들의 엄마로 직장에서는 팀장으로, 역할은 다르지만 같은 사람이죠. 나는 누구인가를 생각할 때, 그동안 저는 역할을 가지고 나를 생각했군요. 정작 주인공인 자기 자신은 빠져있었습니다. 역할이 주인공이다 보니, 다중 역할을 하느라 힘들었군요. 코치님의 질문이 핵심이군요. 생활의 주인공은 누구인가?"

"역시 팀장님은 자기 인식이 훌륭하십니다. 그럼 그 생활의 주인공 눈으로 지금의 삶을 바라볼 때, 달라지는 것은 무엇입니까?"

"이제 답을 찾은 것 같습니다. 저는 같은 사람이어야 합니다. 가정과 직장은 다른 환경일 뿐입니다. 그 환경을 중심에 놓고 보니, 일과 삶, 존재와 성과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풀어야 할 숙제였습니다. 나를 주인공으로 놓고 보면, 직장과 가정 그 이외에도 많은 삶의 환경이 있고 그 모든 것의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데 집중한다는 것은 맞는 말 같지만 맞는 사고방식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생활환경이 다른 문제를 어떻게 풀면 좋을까요? 다양한 삶의 환경에서 삶의 목적과 일상의 모습을 일치시키려면, 필요한 것은 무엇이겠습니까?"

 

당신은 누구의 삶을 살고 있습니까?

 

코치님이 갈수록 어려운 질문을 하시는데, 답을 생각할수록 정리가 되어 좋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니, 삶의 목적에 맞는 생활을 하려면 저의 변화 요구들이 채워져야 하는군요. 삶의 목적이 없다면, 그 요구들을 어떻게 채울지 모르겠지만 목적이 분명히 서있다면 답을 찾는 방향이 있으니 그 방향으로 가면 되겠는데요."

"삶의 목적 방향으로 간다면, 그 삶의 모습이 시사하는 바는 무엇일까요? 봉사와 기여의 삶을 사는 팀장님의 모습을 떠올려 보십시오."

 

"삶은 결과가 아니라 과정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현재의 삶은 결과를 원하지만, 목적 있는 삶은 과정을 바라보라고 말하는 것 같습니다. 팀장의 역할을 하면서 성과를 내야 하는 결과를 생각하면서 저를 잃어버렸습니다. 팀원들도 저와 같은 삶을 사는 사람인데, 그렇게 보지 못했습니다. 결과도 챙겨야 하지만, 이제 과정을 중시하는 삶을 선택하고 싶습니다. 선한 영향력을 가진 리더라는 것은 결과도 챙기지만, 과정을 중시하는 리더이군요. 저의 리더십에서 달라져야 하는 점은 바로 과정을 놓치지 않는 것입니다."

 

"결과도 챙기지만, 과정을 놓치지 않는 리더십 행동은 구체적으로 무엇일까요? 달라져야 하는 리더십 행동은 무엇입니까?"

"달라져야 하는 것은 리더십에서도 봉사와 기여를 실천하는 것입니다. 팀원들이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살도록 저의 성찰과 경험을 공유하고, 그들이 일터에서 성과를 내도록 업무환경을 만들어주고 그들의 일하는 과정에 대해 대화를 나눠야겠습니다."

 

오늘 일상은 내 삶의 가치를 반영하고 있는가?

 

"팀장님, 지금까지 말씀 나눈 것을 잠깐 정리해 볼까요? 봉사와 기여하는 삶의 목적을 정하였고, 가정과 직장을 포함한 다양한 삶의 환경에서 목적에 일치하고 일관성 있는 생활을 하는 주인공으로 사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결과도 챙기면서 과정을 중시하는 삶의 태도와 리더십 행동도 살펴보았습니다. 지금까지의 대화에서 팀장님에게 가장 울림 있는 내용은 무엇이었습니까?"

 

"저는 가정생활과 직장생활을 구분했는데 결국 일과 삶의 균형이라는 사고가 중요하지 않다는 것, 더 중요한 것은 결과도 챙기지만, 과정이 삶의 가치와 부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나는 누구인가?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답을 얻었습니다."

 

"지금 느낌은 어떠세요?"

"마음이 무척 홀가분합니다. 저의 삶이 눈앞에 있습니다. 삶의 목적도 분명하게 인식했고, 팀장으로서 달라져야 하는 리더십 행동도 살펴보았습니다. 이제 저는 삶의 목적과 일치하는 삶을 어떻게 살 수 있을지, 삶과 씨름하는 저의 진짜 모습에 대해 말씀 나누고 싶습니다. 그런데 코치님, 제가 철학자가 된 것 같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